온라인 슬롯 머신

[푸드메틱] 금과 맞먹던 귀한 식재료 후추 휘발성 기름 성분이 식욕 돋우는 상쾌한 향기 내
편집국 기자 | [email protected] 플러스아이콘
입력 2024-07-18 06:00 수정 2024-07-18 06:00

 

금과 맞먹는 식재료 후추

과거 금과 맞먹을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았던 향신료가 후추다. 후추는 매우면서도 향기로운 특유의 풍미가 있는데 특히 육류와 잘 어울린다. 그 때문에 육식을 주로 하는 유럽에선 후추의 인기가 대단히 높았다. 냉장 시설이 없어 고기를 보존하는 것이 어려웠던 시기에는 고기가 부패하는 것을 피할 수 없었는데 후추를 쓰면 역한 냄새를 커버하는 것이 가능했고, 후추 자체가 어느 정도 방부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식재료였을 것이다.
후추가 금값으로 판매되었던 것은 아랍인의 손을 거치지 않고 구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15세기까지는 후추의 원산지가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후추를 수매할 수 있는 아랍사람들이 유럽에 후추를 판매하면서 수급량까지 조절해 후추를 무척 비싸게 판매했다.


가공법에 따라 흑후추와 백후추로 구분

후추는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흑후추와 백후추로 나뉜다. 검은 후추는 덜 성숙한 열매를 채취해 더운물에 한 번 담갔다가 말린 것이다. 반면 흰 후추는 완전히 익은 열매를 발효시켜 겉껍질을 제거한 후 건조하게 된다. 
보통 검은 후추가 좀 더 자극적이고 강한 향기를 내며, 흰 후추는 은은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흰 후추는 만들 때 손이 많이 가고 생산량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고급 식품으로 취급받는다.

육류 요리에 사용하면 맛 극대화

후추는 중량 대비 1~3% 정도의 휘발성 기름을 함유하고 있다. 후추의 독특한 향기는 이 휘발성 기름에서 나온다. 이 휘발성 성분은 껍질에 주로 분포하기 때문에 흰 후추보다는 검은 후추의 향이 더 강하다. 
고기나 생선을 요리할 때 후추를 넣으면 누린내나 비린내를 가릴 수 있어서 음식의 맛이 한결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설렁탕과 같은 고깃국물에 후추를 넣어도 풍미가 한결 살아난다. 이와 함께 햄이나 소시지 등 육가공품을 만들 때 후추를 일정량 첨가하면 풍미를 살리고 방부효과도 낼 수 있어 아주 좋다.

가루를 내야 향기 살아나

후추의 상쾌한 향이 식욕을 자극하고 음식의 맛을 끌어올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과량 섭취하면 좋지 않다. 위점막을 자극둬야 한다. 그러나 한 번에 갈아 놓으면 향기 성분이 휘발되기 때문에 통 후추를 그때그때 갈아서 쓰는 방식이 좋다. 오늘날 후추는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식재료이고 가장 기본이 되는 향신료다. 세계인들의 후추 사랑은 여전히 지속되는 중이고 앞으로도 끝나지 않을 것이 확실하다.

뷰티누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전체댓글 0개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